[INFORMATION] ASIO4ALL을 절대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 5가지 이유!

당장 ASIO4ALL이 설치되어 있으면 하루 빨리 삭제해야한다.

큐베이스, FLSTUDIO, 에이블톤 라이브 등 DAW(Digital Audio Workstation) 프로그램 (작곡 프로그램이라고도 한다.)을 사용할 때 ASIO드라이버라는 것이 꼭 필요하다. ASIO 드라이버는 큐베이스, 누엔도 등을 만든 독일 스테인버그(STEINBERG)사에서 제안한 오디오 드라이버로 DLL 파일 형태로 되어 있으며 윈도우의 복잡한 사운드 시스템을 피해서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직접 통신을 하게 해주는 드라이버이다.

 

▲ CAKEWALK 셋업 화면
▲ CAKEWALK 셋업 화면
▲ FL STUDIO 인스톨 화면
▲ FL STUDIO 인스톨 화면

 

 

1. ASIO4ALL은 WDM/KS라는 오래된 방식으로 ASIO 드라이버를 에뮬레이트한다.

ASIO4ALL의 정식 버전은 2017년 5월 23일자가 최신 버전이다. 무려 4년전 프로그램인 것이다. 현재 2.15 베타 2까지 나와 있지만, 2.14에서 2.15로 뛰는데 무려 4년 정도가 걸렸고, 정식 버전인 2.14 버전은 윈도우 XP 서비스팩 2에 추가된 윈도우 드라이버인 WDM/KS를 기반으로 한다.

 

2. ASIO4ALL은 호환성이 좋지 않다.

2.14 정식 버전은 나온지 오래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WDM/KS만을 지원하여 이후에 나온 윈도우 드라이버들과의 호환성이 좋지 않다. 대표적으로 USB 콘덴서 마이크들은 입력이 모노인데(마이크는 기본적으로 모노)이를 지원하지 않는 일이 많다.

 

3. ASIO4ALL을 사용하는 동안은 다른 윈도우 사운드를 들을 수 없다.

마이크로소프트는 WDM/KS 드라이버 이후에 WaveRT를 거쳐 현재는 WaveRT에 기반한 WASAPI(윈도우 오디오 세션 API)를 지원하고 있다. WASAPI 모드는 Exclusive 모드(사용하는 동안 다른 소리를 중첩해서 들을수가 없음, 즉, 이 모드를 사용하여 CAKEWALK 등의 DAW 구동시 백그라운드로 유튜브 띄우려면 안됨)와 Shared 모드(다른 소리를 들을 수 있음)를 지원하지만, ASIO4ALL은 에뮬레이터 드라이버로 ASIO를 구동하는 동안에 정식버전을 에서도 어떠한 소리도 들을 수 없다.

 

4. ASIO4ALL이 사용하는 WDM/KS 모드 보다 더 진보한 WAS-API를 이미 DAW에서 지원한다.

WASAPI SHARED 드라이를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CAKEWALK, STUDIO ONE과 같은 프로그램은 그 자체가 WASAPI를 지원하므로 ASIO4ALL 자체가 필요 없다. 특히, CAKEWALK 사용하시려고 ASIO4ALL을 설치하는 것은 불필요하다.

 

5. 만약 CAKEWALK나 STUDIO ONE이 아닌 경우라도 ASIO4ALL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없는 경우라도, ASIO4ALL보다는 FL STUDIO TRIAL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서 FL STUDIO ASIO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세계적인 동영상 소프트웨어 VEGAS Pro의 MAGIX, 사운드캣 독점 계약

[ TREND&GENRE] 1990년대 한국 대중음악사 : 다양성과 글로벌화의 시대

사운드캣, 장안종합사회복지관에 음향기기 기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