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스웨덴 스톡홀름에 거주하는 프로듀서, 아티스트, 작곡가인 Christer Jonsson입니다.
언제부터 음악을 만들기 시작했나요?
저는 10대 때부터 작곡을 시작했습니다. 초등학교 3, 4학년 때 악기를 연주했고 합창단원이기도 했습니다. 다양한 악기를 연주하기를 시도해 보았는데, 13살, 14살쯤 되었을 때 기타를 시작 했습니다. 왜냐하면 주변 친구들이 기타 연주를 시작했고 그게 정말 멋지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첫 해에는 Smoke On The Water 같은 간단한 곡임에도 불구하고 연주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지만, 얼마 후 만난 친구가 기타를 가르쳐주면서 관심이 더욱 많아졌고, 밴드에서 연주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로 음악 전반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게 되었죠.
당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은 무엇인가요?
저는 다양한 종류와 장르의 음악을 접해왔습니다. 그리고 그것들이 모두 결합되어 제 음악 취향과 멜로디에 대한 느낌에 기여했다고 생각합니다. 제 다양한 음악적 영향을 모두 뒤섞어 뒤죽박죽 된 것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클래식 음악부터 펑크, 로큰롤, 하드 록, 팝, 로파 이 음악, 클래식 기타 음악에 이르기까지 모든 장르가 있으며 매우 다양한 장르가 있습니다. 저는 MTV와 함께 자랐고 매일 몇 시간씩 MTV를 시청했습니다. 그리고 그 당시에는 뮤직비디오도 음악의 큰 부분을 차지하였고, 그렇기에 좀 더 입체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어린 시절 저의 큰 영웅 들은 너바나(Nirvana), 마이클 잭슨(Michael Jackson), 아바(Abba)였습니다.
프로듀싱과 작곡을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저는 15살 때부터 스웨덴어로 노래를 실험하고 쓰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꽤 많은 노래를 썼습니다. 그것들은 저에게 감정적으로 큰 배출구였고, 저의 많은 스트레스, 긴장, 불안을 풀어줄 수 있다고 느꼈습니다. 글쓰기는 저를 긍정적인 에너지로 가득 채웠고, 제가 만난 친구들 과 사람들을 위해 연주할 수 있었기 때문에 사회적으로도 중요했습니다. 제가 작곡하는 것은 항상 제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20살쯤 되었을 때 친구가 저에게 하우스 음악을 소개 해줬는데, 아마 25살쯤 됐던 것 같아요. 우리는 첫 번째 하우스 프로젝트를 함께 만들었고 당시에는 그런 음악 스타일에 대해 전혀 몰랐습니다. 프로듀싱과 작사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무언가 를 만드는 것이 쉬웠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우리 가 만든 첫 번째 트랙에서 꽤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우리는 하우스 음악을 좋아하는 뉴욕 레이블과 연결되었습니다. 우리는 꽤 유명한 아티스트들을 위해 몇 곡을 리믹스할 기회를 얻었지만, 불행하게도 그들은 결국 우리 노래를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돌이켜보면 우리는 경험이 많지 않았고 트랙에서 실제로 작업하는 방법을 몰랐으며 더 나은 품질을 만드는 전체 과정을 이해하지 못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당신의 스튜디오는 어디에 있나요?
지금은 우리 집 옆에 있어요. 예전에 여름 별장이었던 작은 오두막이 있는데 그 오두막을 제 작업실로 만들었습니다. 그곳은 아무도 방해하지 않는 정말 아늑한 공간이에요.
곡을 쓰는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저는 다양한 접근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끔 스포티파이나 라디오 등에서 좋은 노래를 듣고 영감을 받기도 해요. 그러다 보면 멜로디가 떠오르기도 하고, 좋은 비트를 만들고 싶기도 해요. 그리고 거기에서 더 많은 멜로디를 생각해내며 한 단계 더 나아갑니다. 때로는 더 구체적입니다. 트랙의 다른 파트부터 생각해냅니다. 대부분의 경우 멜로디부터 시작해서 그 다음에 가사를 가져오는데, 때로는 그 반대일 때도 있어요. 많은 경우 단어가 흘러나오고 멜로디가 이어집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그 반대입니다. 때로는 트랙에 맞는 다양한 버전의 멜로디를 생각해내고 인트로, 코러스, 브릿지, 브레이크다운 등 어떤 버전이 가장 잘 어울리는지 확인합니다. 슬럼프에 빠지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에는 잠깐 동안 작곡을 멈추고, 시간이 지나면 신선한 아이디어와 새로운 접근 방식으로 정말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게 됩니다. 하지만 많은 경우, 노래에 적합한 가사와 올바른 의미를 찾는 데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프로듀서 지망생을 위한 가장 좋은 팁은 무엇입니까?
저는 당신이 본인에게 100% 진실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즉, 당신은 당신 자신의 일을 해야 하고, 실제로 실험하고 당신에게서 흘러나오는 것을 해야 하며, 다른 것을 복사하려고 하지 말고, 단지 당신 자신의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론, 상업적인 곡 작업을 목표로 한다면 큰 음반사에서는 상업적인 곡을 만들어 달라고 요청할 것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대형 레이블이 돈 버는 데 더 중점을 두기 때문에 이미 제작된 트랙을 모방하거나 들리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주 돈이 잘 된다는 것을 발견하면 비슷한 것을 만들려고 노력합니다. 그러면 이것이 잘 될 것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에서 제가 느낀 유일한 단점은 노래의 독특한 점이 없고 모든 것이 다른 노래들과 비슷한 것입니다. 제 생각에는 누군가의 이목을 끌고 트랙을 더욱 흥미롭게 만드는 것은 항상 독특한 요소입니다. 어떤 면에서는 무언가를 흉내 내려고 하는 것이 매우 비생산적이지만, 균형을 이루며 상업적으로 효과가 있는 것을 찾으려 시도해 보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프로듀싱이나 작곡을 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글쎄요, 눈길을 끄는 훅을 만드는 게 어려운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런 것이 있다면 느낌이 신선 해야 하고 믹스도 좋아야 한다는 것이죠. 요즘은 좋은 작품이 너무 많이 만들어지고 있고, 그 수준도 너무 높습니다. 경쟁이 너무 많아서 정말 좋은 작품을 만드는 것이 정말 어렵습니다. 유명한 트랙에는 항상 여러 명의 작곡가와 프로듀서가 참여합니다. 때로는 5, 6명 이상의 작곡가가 있을 때도 있습니다. 따라서 혼자서 경쟁하려고 한다면 매우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일입니다. 또한 그 과정에서 길을 잃기 쉽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노래를 훌륭하게 만드는 것이라는 사실을 잊어버리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당신에게 미치는 감정적인 영향이 프로듀싱과 작곡에서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때때로 당신은 더 기술적이거나 단순히 느낌을 포착하는 대신 더 좋은 문장을 쓰기 위해 길을 잃습니다. 그리고 좋은 노래를 만드는 데 걸리는 시간은 모든 일을 계속해서 반복하게 만듭니다. 얼마 후, 당신은 당신이 한 일에 싫증이 나고 그것이 정말 그렇게 좋은 것인지 의문을 품기 시작합니다. 그런 다음 노래를 너무 많이 들었기 때문에 모든걸 바꾸기 시작하고 필요 이상으로 상황을 더 복잡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프로듀서이자 작곡가로서 당신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입니까?
제 가장 큰 장점은 멜로디에 대한 감각인 것 같아요. 저는 듣기 좋은 멜로디를 생각해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의 가장 큰 약점은 제가 저 자신에 대해 너무 많이 질문하는 경향이 있고, 제가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작업을 하는 것보다 사람들이 이 노래를 들었을 때 이 노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에 대해 너무 많이 생각한 다는 것입니다.
요즘 음악계에서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저는 Spotify에서 매일 120,000곡의 새로운 노래가 출시된다는 숫자를 들었습니다. 제 생각에 모든 것을 세어본다면 지금은 훨씬 더 많을 것 같습니다. 제 말은 단지 팝 음악, 록 음악, 재즈 등 여러분이 일반적으로 듣는 장르 뿐만 아니 라 모든 장르 말이죠. 그것은 또한 팟캐스트와 연설이며 동기를 부여하는 트랙이며 힐링 음악이고 편안한 음악이며 정말 다양한 장르가 있으며, 사람들은 Spotify 알고리즘의 코드를 해독하여 최대한 많은 플레이를 통해 돈을 벌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디 아티스트로 노래를 발표하면 사람들에게 들려지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에는 모든 플랫폼에서 작동하도록 노력하고 최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프로듀서, 작곡가, 음악가 에게 연락하여 협업할 수 있는지 알아보세요. 그리고 가능한 모든 플랫폼을 사용하세요. 또한 프로모션과 관련해 당신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사기가 매우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Spotify에서 허용하지 않는 유료 프로모션으로 가짜 스트림을 구매하지만 이를 인지하지 못 해 금지될 수 있습니다. 당신이 하는 일에 있어 항상 조심해야 되는 것들입니다.
AI와 음악산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저는 AI가 음악을 크게 변화시킬 것이라고 확신 합니다. 아직은 그렇지는 않지만 매우 사실적인 방식으로 만들어지고 있는 음악 제작에 점점 더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머지않아 그들은 뇌가 음악을 인식하는 방식이나 인간의 뇌가 이 노래가 정말 좋다고 느끼게 만드는 방법에 대한 암호를 해독할 것입니다. 제 생각엔 그들이 가까운 미래에 아주 재미있고 좋은 것들을 내놓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음 악 산업에서 인간의 많은 일자리를 대체하여 우리는 매우 힘들 것입니다. 이제 이러한 도구를 사용하여 성장할 젊은이들은 사물을 다르게 보고, 제 또래의 사람들보다 AI 버전의 음악을 더 많이 받아들이게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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