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습니다! 뮤지컬 음악감독 오민영입니다. 클래식 피아노를 전공하다 우연히 접한 뮤지컬에 흥미를 느껴 제 진로가 뒤바뀐 것이 벌써 16년 전의 이야기네요. 뮤지컬에 빠져 지내다 보니 찾아주시는 분이 많아져 음악감독의 자리에 입봉 하게 된 지도 어느덧 10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어요. 그동안 〈렌트〉, 〈아이다〉, 〈시카고〉, 〈빌리 엘리어트〉, 〈마 틸다〉 등의 작품에 넘버를 책임졌고, 특히 7년 만에 뮤지컬 〈렌트〉의 음악감독으로 다시금 관객들을 뵙게 되어 감회가 새롭습니다.
코로나 19로 잔뜩 움츠러들었던 공연계가 점차 기지개를 펴기 시작하였습니다. 어떻게 지내셨나요?
코로나 19 사태가 종식될 조짐을 보이기 시작하여 4월 말부터 조심스럽게 렌트의 준비에 들어갔어요. 6월 중순경부터 상연을 시작했는데 비슷한 시기에 집단감염 사태가 발생하며 다시금 공포가 확산되기 시작하였죠. 고강도 거리두기가 다시 시행되면 막을 내려야 할지도 모른다는 불안 속에서 뮤지컬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조심 또 조심하고 있어 요. 관객이나 저희 중에 한 분이라도 감염된다면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지기 때문에 외부인을 비롯 하여 관객과도 접촉을 금하고 있고, 관객용 통로와 배우용 통로를 따로 분리하는 등 방역에 각별히 힘쓰며, 오늘이 마지막일 수도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공연에 임하고 있습니다.
뮤지컬과 클래식 피아노, 언뜻 이해가 가면서도 한편으론 쉽게 매치가 안되기도 합니다. 우선은 피아노를 배우게 된 계기부터 질문 드릴게요.
저와 비슷한 세대의 분들이라면 공감하실텐데, 저희 어릴 때는 피아노를 배우는 게 일종의 통과의례였거든요. 저도 7살 때 어머니 손에 이끌려 피아노 학원을 등록하게 되었죠. 하지만 피아노에 커다란 흥미를 느낀 건 아니었던 것 같아요. 선생님이 내주신 과제를 그저 묵묵히 수행하는 아이에 가까웠어 요. 그런데 진득하니 앉아서 연습하거나, 어려운 과제를 내주더라도 다른 아이들처럼 쉽게 흥미를 잃지 않는 제 모습에 어떤 재능을 발견하셨나 봐요. 선생님께서는 진지하게 피아노를 전공해보란 말씀을 종종 건네셨어요. 음악가 집안도 아니었고 스스로 재능이 있다고 생각하지도 않았지만, 선생님의 권유로 인해 중학생 때까지도 꾸준히 피아노를 치게 되었고, 그러다 예술고등학교를 지원해서 합격하게 됐어요. 그 뒤로 클래식에 대해 흥미가 깊어졌고 피아노에 대한 애정도 더욱 커지면서 대학 전공으로 까지 이어졌고요. 그 후에도 클래식을 더 깊게 탐구하기 위해 뉴욕으로 유학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뮤지컬과의 인연은 어떻게 시작되신 건가요?
뉴욕에서 대학원을 준비하다 한국에 잠시 귀국할 일이 생겼어요. 피아노에 대한 애정 하나로 유학 생활을 버티다가 건강이 안 좋아졌기 때문인데요. 그때 마침 친구에게 뮤지컬 반주를 권유받았어요. 처음에는 그간 해온 연주와는 사뭇 다른 일이라 주저 하다가 경험이라도 쌓을 요량으로 수락하게 되었는 데… 우연처럼 다가온 뮤지컬에 너무나 큰 매력을 느껴 유학도 포기하고 완전히 눌러앉게 되었네요.
뮤지컬 음악감독의 업무는 무엇인가요?
하나의 뮤지컬이 탄생하기까지 많은 사람들의 노력이 들어가는데요. 뮤지컬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 가들의 협업을 요하는 작품이에요. 우선 극작가가 드라마를 구성하면 작곡가가 그 이야기에 걸맞은 분위기의 음악을 작곡합니다. 줄거리와 음악이 완성되면 연출과 음악감독이 투입되는데, 연출가는이 이야기를 어떻게 무대화시킬지 구상하는 일을 맡아요. 그리고 음악감독은 각각의 씬에 걸맞게 음악을 배치하고 그에 따른 편곡과 악기를 구상합니다. 또 극장의 규모를 고려하여 총 무대 연출을 위해선 어느 정도 규모의 악단이 필요한지를 논의 및편성합니다. 또한 작곡가와 상의를 거쳐 개별 씬별로 음악을 수정, 보완하고 무대나 배우 교체에 따른 지연 시간을 고려하여 음악을 늘리거나 줄이는 등의 어레인지를 하기도 하고요. 음악이 어느 정도 완성이 되면 안무가가 투입되어 안무를 구상하는 데, 악센트나 포인트의 추가에 따라 안무가와 논의 하면서 음악을 계속 수정해나갑니다. 그리고 무대 연습을 하며 세트와 조명을 씬에 맞춰 포커싱 하면 기본적인 작업이 끝나게 됩니다.
그렇게 무대화를 위한 준비를 마치면 음악감독은 배우를 캐스팅하고 훈련에 돌입합니다. 배우와 연습은 6~7주 정도 진행되는데, 바로 이때 제가 뮤지컬에 발을 들이게 된 리허설 피아니스트와 함께 합니다. 이때는 뮤지컬 넘버를 피아노 한 대로 어레인지하여 연주해요. 음악감독은 배우의 노래를 지도하고 노래가 완성된 배우들은 안무감독이 손에 이끌려 안무 연습을 하게 됩니다. 또 작품의 주연급 배우들은 연기 연습을 위해 연출가가 데려가기도 하고요. 3주 차쯤 되면 배우들 스스로 자신의 부족점을 파악하고 적재적소에서 연습을 하게 되고, 음악감독은 이때부터 뮤지컬의 음악을 담당하게 될 악단과의 연습에 집중하게 됩니다. 그렇게 일주일 정도 음악을 맞춰본 뒤, 드디어 배우와 악단이 만나 시츠프로브를 진행하게 됩니다. 배우들은 그동안 피아노 한 대에 의지해서 연기를 하다가 실제 악단이 이루는 하모니를 처음 듣게 되는 것이고, 악단도 그동안 노래 없이 반주만 연습하다 드디어 보컬이 붙으면서 비로소 하나의 넘버가 완성되게 됩니 다. 시츠프로브를 통해 파악한 문제들을 보완해나가며 뮤지컬이 상연되기 전까지 계속 연습을 이어나가지요. 그런 과정을 거쳐 여러분들이 객석에서 보시는 뮤지컬이 탄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시츠프로브 : 뮤지컬이나 오페라 공연 전에 의상 등의 준비 없이 오케스트라와 진행하는 리허설
음악 파트에서 수장을 맡고 계신 만큼 다양한 안목으로 음악을 바라봐야 할 것 같습니다. 감독님은 어떤 음악을 선호하시나요?
뮤지컬은 그 소재가 다양하고 하나의 작품에서도 여러 감정이 나오기 때문에 특정 장르의 음악을 선호하거나 하지는 않아요. 오히려 같은 장르의 음악이 지나치게 반복되면 관객이 피로감을 느끼기 때문에 다양한 음악을 사용해요. 그러다 보니 특정 장르의 음악을 선호한다기보다 뮤지컬 넘버뿐 아니라 짧은 연주곡이나 분위기를 환기해주는 효과음들까지, 뮤지컬의 드라마에서 노래로 전환될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흐름을 유도하는 형태의 음악을 선호하는 편이에요. 또한 음악은 드라마를 바탕으로 하기에 노래를 통해 배우의 심리가 드러날 수 있어야 해요. 대사가 아닌 노래를 선택한 것이 어색하거나 작위적이지 않아야 하고, 배우의 감정이 관객에까지 전달되어 자연스럽게 드라마의 흐름에 빠져들 수 있게 이끌어야 해요.
몸이 아파요. (웃음) 농담이 아니라 정말로 몸이 너무 힘들어요. 뮤지컬이 진행되는 내내 초 긴장을 유지하며 집중해서 지휘하다 보니 어깨가 항상 돌덩이예요. 무대를 내려올 땐 완전 파김치가 돼서 거의 기다시피 내려와요. 또 나도 모르는 새에 여기저기 멍이 들기도 하는 등 육체적으로 지칠 때가 많아요.
육체적인 피로 외에는 없는 건가요?
예전에는 정신적으로 압박을 받기도 했어요. 음악감독은 프리랜서이기 때문에 제의가 들어와야 작품에 참여할 수 있거든요. 작품이 없을 때면 더 이상 나를 찾아주는 사람이 없나, 이제는 잊힌 것인가 스트레스를 받기도 했죠. 그러다 보니 한 작품을 마칠 즈음엔 다음 작품에 대한 걱정과 조바심부터 들었어요. 10년이 넘는 세월을 그렇게 전전긍긍하다 보니 이제는 걱정을 하는 것 자체에 지쳐버려서 그냥 마음을 편히 먹기로 했어요. 사서 걱정하는 건 그만두려고요. 마음을 내려놓으니 작품에 더욱 몰두하고 끝까지 집중을 유지할 수 있게 됐어요. 뭐 당장 일이 없더라도 나중에 더 재미난 작품이 들어오지 않겠어요? 호호. 그러면 그때 더 열심히 해서 좋은 결과물로 작품에 보답하면 되겠죠.
음악감독을 꿈꾸는 이들을 위해 조언을 부탁드려요.
대학 졸업하고 뮤지컬에 입문하고자 하는 친구들에게 문의를 받곤 해요. 많은 친구들이 음악적으로만 접근하려고 생각하는데, 뮤지컬은 드라마가 가장 중요한 요소인 만큼 드라마를 분석하는 시선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어요. 음악감독으로서 많은 장르의 음악을 공부하고 깊이 있는 이해도와 다양한 해석적 안목은 당연히 갖추어야 할 요소인 것이고요. 틈틈이 악기도 연습해보셔야 해요. 여러 악기를 직접 다룰 줄알면 그만큼 오케스트라나 밴드와의 소통이 쉬워지고 편곡적으로도 유리한 점이 많거든요. 하지만 무엇보다 극에 대해 공부하고 각본을 이해해야 돼요. 드라마를 통해 배우의 감정이 어떻게 형성되어 관객에게 전달되는지, 그것을 돕기 위한 음악감독의 역할은 무엇인지를 끊임없이 고찰해야 해요. 뮤지컬 음악감독이라면 드라마를 분석하고 그것을 음악으로 풀어나가는 방법에 대해 제시할 수 있어야 해요.
프리미엄 음향기기 수입사인 사운드캣 에서 10월부터 MAGIX사와의 독점 계약으로 Vegas Pro 등 전 품목 국내 유통을 개시합니다. MAGIX는 25년간 전 세계의 비디오 및 오디오 환경을 위한 최첨단 소프트웨어를 개발해온 독일 회사입니다. MAGIX의 소프트웨어는 세계 유명 영화제의 수상작들과 각국의 음악 차트를 석권한 프로덕션에서 핵심 프로그램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전세계 3천 5백만명의 유저들에게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많은 사용자를 보유한 대표적인 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VEGAS의 최신 버전 VEGAS Pro 18 또한 국내 정식 출시됩니다. VEGAS Pro 18 기존의 기능들이 더욱 효율적으로 개선되었으며, AI에 기반한 새로운 기능들과 하드웨어 엑셀레이션 테크놀로지를 통해 더욱 강력하고 편의성 높은 편집툴로 발전하였습니다. -주요 특징- Style transfer Intel OpenVINO 테크놀로지의 하드웨어 엑셀레이션을 통해 세계 최고의 아티스트가 그린 그림과 같은 시각 효과를 여러분의 비디오에 적용시켜 매우 자연스러우면서도 개성있는 느낌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Colorization Colorization 또한 Intel OpenViNO의 하드웨어 엑셀레이션 기술을 통해 여러분의 흑백 이미지에 생생함을 불어넣어 마치 역사 속의 한 장면과 같은 연출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Motion Tracking 직관적으로 바뀐 새로운 모션 트래킹 패널을 사용하면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모션 트래킹 정보를 위치 인식 기능이 있는 특정 플러그인으로 쉽게 직접 전송할 수 있습니다. Flicker filter 네온 조명과 같은 빛으로 인해 발생하는 비디오의 깜박임을 줄이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는 플리커 컨트롤 필터를 사용하여 비디오 플리커를 특수 이펙트로 추가하십시오. Video Noise Reduction 저조도 및 비디오의 노이즈를 줄여 거칠고 불분명한 비디오 푸티지를 복구시킵니다. 디노이즈 필터를 사...
KOREAN POP MUSIC HISTORY OF THE 1990S 1990년대는 한국 대중음악이 급격한 변화를 겪으며 다양한 장르와 스타일이 공존하게 된 시기이다. 이 시기는 경제적 성장과 사회적 변화가 맞물리며, 대중음악이 새로운 정체성을 찾는 과정에서 글로벌화의 영향을 받았다. 음악은 단순한 오락을 넘어, 사회의 다양한 목소리를 담는 중요한 매체로 자리 잡았다. 록과 힙합의 부상 1990년대 초반, 한국은 민주화 이후 새로운 사회적 환경을 맞이했다. 이러한 변화는 대중음악에도 큰 영향을 미쳤고, 아티스트들은 보다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시기에는 사회적 이슈에 대한 비판과 메시지를 담은 곡 들이 많이 발표되었으며, 특히 서태지와 아이들의 등장은 한국 대중음악의 판도를 바꾸는 계기가 되었다. 그들의 "난 알아요"는 젊은 세대의 정서를 대변하며 큰 인기를 끌었다. ▲ 서태지와 아이들 - 난 알아요 ▲ 서태지와 아이들 - 하여가 발라드의 황금기 1990년대는 발라드 장르의 황금기로 불리며, 조용필, 이문세, 박정현 등 많은 아티스트들이 활발히 활동했다. 특히, 조용필의 "허공"과 박정현의 "이젠 그랬으면 좋겠네"는 많은 이들에게 깊은 감동을 주며 사랑 받았다. 이 시기의 발라드는 사랑과 이별의 감정을 섬세하게 표현하며,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 박정현 - 이젠 그랬으면 좋겠네(나는 가수다 O.S.T) ▲ 조용필- 허공 글로벌화와 대중문화의 변화 1990년대 중반, 한국 대중음악은 글로벌화의 영향을 받아 새로운 변화를 겪었다. 해외 아티스트와의 협업, 그리고 다양한 장르의 융합 이 이루어지며 음악 시장이 다변화되었다. 이 시기에 등장한 뮤직비디오는 단순한 홍보 수단을 넘어, 아티스트의 음악 세계를 시각적으 로 표현하는 중요한 매체로 자리 잡았다. 특히, H.O.T.와 같은 아이돌 그룹이 등장하면서, 대중문화의 중심이 대중음악으로 이동하게 되었다. ...
제공: 사운드캣 국내 최대 프리미엄 음향기기 수입사 사운드캣이 지난 5월, '은천재가노인지원센터'에 노인들을 위한 헤드폰 및 건반을 기증함을 시작으로, 이번에는 아이들을 위한 이어폰 32종(약 500만원 상당) 기부 활동을 진행했다. 장안종합사회복지관은 한부모, 다문화, 경계선 지능 아동 등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전문 사회 복지 프로그램을 개발 및 실시하고 있는 복지 재단이다. 기부된 이어폰은 아이들의 즐거운 음악 청취 생활에 사용됨과 동시에 비대면 교육활동에 중요한 청취 및 소통용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제공: 사운드캣 사운드캣은 E.S.G 경영의 일환으로 사회 전반에서 음악의 긍정적인 영향력을 전파하기 위해 다양한 기부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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